본문 바로가기
경제

가상통화, 블록체인, 디지털 비트코인

by 레드기린 2024. 5. 19.
반응형

금융기관 또는 민간에서 블록체인을 기반으로 해서 발행되고 유통되는 가치의 전자적 표시인 대표적인 가상통화 디지털 비트코인에 대해 소개하겠습니다.

가상통화 비트코인

가상통화

금융기관이나 중앙은행이 아닌 민간에서 블록체인 기반기술로 하여 유통, 발행되는 가치의 전자적 표시입니다. 가장 대표적인 가상통화로는 비트코인이며 비트코인 등장 이전에는 특별한 법적 근거 없이 민간 기업이 발행하고 인터넷 공간에서 사용되는 사이버머니나 온오프라인에서 사용되고 있는 각종 포인트를 가상통화로 통칭하였습니다. 비트코인은 블록체인기술을 기반으로 하여 중앙운영기관 없이 P2P 거래가 가능한 분산형 시스템을 통해 유통, 발행된다는 점에서 발행기관이 중앙에서 유통, 발행을 통제하는 기존의 멤버십 포인트나 사이버머니 등과 기반이 완전히 상이하기 때문입니다. 비트코인이 등장하면서 가상통화의 개념이 변화되고 있습니다. 현재 비트코인 가격도 급등하고 거래가 크게 늘어난 가운데 비트코인 이외에 많은 신종코인도 출현하면서 이들 가상통화를 구분할 필요성이 발생하였습니다. 최근 국제기구에서는 비트코인류의 가상통화를 암호통화로 부르면서 종래의 가상통화의 하위 개념으로 분류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작업증명은 제삼자로부터의 서비스 요청이 악의적인 공격이 아님을 증명하기 위해서 자원이 소모되는 작업을 추가로 수행할 것을 요구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작업증명의 특징은 비대칭성입니다. 대표적인 작업증명으로는 웹사이트 로그인 시 특정한 그림 및 문자를 읽고 입력할 것을 요구하는 캡차를 들 수 있습니다. 서비스 요청자가 수행하는 데는 어느 정도 자원이 소모되지만 이를 확인하기는 매우 쉬워야 합니다. 작업증명은 가상통화인 이더리움, 비트코인 등을 채굴하는 합의 과정에 활용되고 있습니다.

블록체인

모든 구성원들에게 전송하고 일정 시간 동안 발생한 모든 거래정보를 블록 단위로 기록해 블록의 유효성이 확보될 경우 이 새 블록을 기존의 블록의 추가 연결하여 보관하는 방식의 알고리즘을 말합니다. 블록체인은 효율적이고 검증 가능한 방식으로 거래를 기록할 수 있는 데이터 베이스, 개방된 분산원장 역할을 합니다. 각 블록은 이전 블록에 대한 연결자인 위변조 점검 수단, 해시포인터 그리고 거래데이터 및 시간표시를 포함합니다. 이는 참여자 간 공유네트워크가 집단적으로 새 블록을 검증하기 위한 프로토콜에 따라 관리되고 일정 시간 안에 수많은 블록을 모두 조작해야 합니다. 그래서 만약 누군가 거래기록을 조작하려면 참여자 간 연결된 모든 블록을 새 블록 생성 이전에 조작해야 합니다. 이는 사실상 불가능하므로 보안성이 높은 것입니다. 블록체인에서는 중개기관을 거치지 않는 탈 중개화와 제3의 기관이 필요 없는 탈중앙화가 이뤄지기 때문에 거래비용이 획기적으로 낮아지고 블록체인 덕분에 새로운 단위가치의 거래가 오직 한 번만 이뤄짐으로 사기행위와 같은 이중 지급 문제를 해결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블록체인은 이더리움, 비트코인 등 가상통화 운용의 기반이 될 뿐만 아니라 증권 거래 및 발행과 스마트 계약, 무역금융과 자금이체 및 해외송금, 부동산 등기와 다이아몬드 고가품의 정품 인증, 전자투표와 디지털 ID 관리, 개인 건강기록 관리 등 여러 분야에서 무한한 혁신 잠재력을 지니고 있습니다.

디지털 비트코인

디지털 지급시스템이자 암호통화, 가상통화인 비트코인 시스템은 단일 관리자 또는 중앙 저장소가 없기 때문에 최초의 탈 중앙화된 디지털통화라고 불립니다. 2009년 개방형 소프트웨어로 배포되었고 사토시 나카모토라는 사람에 의해 만들어졌습니다. 이런 거래들은 공유 네트워크상 참여자의 작업증명을 통해 검증되고 공개된 분산원장인 블록체인에 기록됩니다. 이 시스템은 공유형입니다. 거래는 중개자 없이 블록체인 소프트웨어를 이용하는 참여자 사이에 직접 이루어지고 승인된 거래의 새 그룹인 한 블록은 대략 10분에 한 번씩 만들어집니다. 그리고 블록체인에 추가되어 신속하게 모든 참여자에게 보내집니다. 중앙은행이 발행한 법정화폐가 아닌 비트코인은 비트코인 플랫폼에서 거래됩니다. 대규모 전기를 사용하는 컴퓨터 처리 능력을 활용해 이뤄지는 채굴 기록보관 서비스에 대한 보상으로 발행되고 있습니다. 다른 상품, 용역, 통화 등과 교환되어가고 있습니다. 투자대상으로서도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그러나 심한 변동폭과 급등한 가격으로 거품논란이 큽니다. 일본의 경우 비트코인의 거래이익에 대해서 세금을 부과합니다. 또한 익명성으로 자금세탁 등 불법거래에 악용될 소지가 많아 중국 등 일부 국가에서 비트코인 등 가상통화의 거래를 규제하고 있습니다. 비트코인은 추가되는 한 블록당 새로 6.25 비트코인을 보상합니다. 대략 4년마다 21만 개가 채굴될 때마다 그 보상이 반으로 줄어들고 비트코인의 총량은 21백만 개입니다. 비트코인은 그 시스템의 설계 시 그 수량을 한정시켜 놓았기 때문에 원칙적으로 인플레이션에 의해 가치가 떨어질 수 있는 화폐와 다른 속성을 지니고 있고 2140년경 모두 채굴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비트코인캐시와 비트코인골드 하드포크되어 별도로 거래되고 있습니다.

반응형